티스토리 뷰

300x250

큐텐은 G마켓 창업자인 구영배 대표가 2010년 싱가포르에 설립한 이커머스 업체다. 큐텐은 이커머스 플랫폼 티몬-위메프-인터파크 2023년 3분기부터 디지털사업본부를 신설하고 통합 운영을 시작했다. 

티몬 위메프

큐텐이 인수한 위메프, 티몬 입점셀러들에게도 판매 대금을 2월부터 판매대금을 정산 받지 못했다고 한다. 티몬의 경우 2024년 4월 마감인 감사보고서도 아직 제출하지 않았다고 한다. 실적 부진과 재무상태 악화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320x100


큐텐에서는 싱가포르에서 환전해 판매대금을 원화나 달러로 정산하는 등 시스템이 복잡하다고 설명했다. 2024년 5월부터는 일주일마다 진행하던 정산 시스템을 한달에 한번으로 바꾸면서 정산금 지연이 발생한 바 있다. 여행사를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취소를 통보하며 사태가 더욱 커졌습니다.

티몬 위메프 부도 사태란?

티몬과 위메프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2개입니다. 그러나 최근 두 기업이 동시에 도산을 선언하여 많은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이 사건은 온라인 쇼핑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환불 문제의 원인

티몬과 위메프는 정산 지연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환불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가 여행 상품을 구매하고도 출발하지 못하거나 상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티몬은 자금 사정이 여의찮아 순차적으로 환불을 진행하고 있으며, 위메프는 이미 수천 명의 소비자들에게 환불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티몬 위메프


큐텐 그룹 구영배 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구 대표는 최근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전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와 업계 관계자들은 구 대표가 직접 나서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의 대응입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고객의 환불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현장에서 환불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위메프는 고객의 환불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현장에서 환불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현장 환불은 처음에는 수기로 고객 정보를 받아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이후 QR코드를 이용한 전산 처리로 전환되면서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그 결과 2천 명 이상의 고객이 환불을 받았고, 현재는 온라인 환불 접수로 전환되었습니다. 티몬도 수십명 이상의 고객님께 환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몬은 고객들의 환불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현장 환불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현장 환불은 처음에는 수기로 고객 정보를 받아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나, 이후 QR코드를 이용한 전산 처리로 전환되어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그 결과, 수십 명 이상의 고객이 환불을 받았으며, 현재는 온라인 환불 접수로 전환되었습니다.

소비자 반응

많은 소비자가 티몬과 위메프 본사 앞에서 항의하며 환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티몬 본사에서는 새벽부터 환불 접수를 시작했고 위메프 본사에서도 환불 접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회사 모두 환불에 필요한 자금 조달 방안이 명확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망입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모회사인 QTEN그룹의 지원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소비자는 환불받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하고, 양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보다 투명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는 환불받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야 하며, 양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보다 투명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환불방법

위메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PC 홈페이지에서 1:1 문의하기나 고객센터(1588-4763)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위메프 환불하러 가기

위메프 여행 상품 수기환불 신청서


티몬
티몬은 당초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환불 접수를 하겠다고 밝혔으나, 티몬 신사옥을 찾은 소비자들이 당장환불해달라고 반발하자 7월 26일 새벽 2시 환불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 본부장은 약 3~40억원 가량 유보금으로 환불 자금을 마련했고, 여행상품에 포커스를 맞춰 순차적으로 환불을 약속했다고 한다.

티몬 환불하러 가기

한국소지자원 접수하러 가기

앞으로의 전망

위메프는 모기업인 Q10그룹의 지원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소비자는 환불을 받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고, 위메프는 신뢰 회복을 위하여 더 투명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300x250